엑셀 2007에서의 조건부서식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엑셀은 어느 프로그램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많은 서식이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엑셀 조건부서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를 만들 때 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지 않고 조건을 걸어서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하는 방법으로 강조하거나 색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조건부 서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색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표현하는 방법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작은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 표는 가상의 유치원의 반과 해당 반의 인원수를 표로 만든 간단한 예제인데요.
제가 유치원 반이름을 마음대로 적어서 공감이 가지 않더라도 그냥 그러려니하고 봐주세요.
위 표에서 저는 인원수가 8명 이상인 반을 빨간색으로 강조표시하려고 합니다.
물론 수가 몇 개 되지 않아서 하나씩 수작업으로 빨간색으로 수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 업무관련 표에서는 대규모작업이 많을테니 수작업은 불가능하겠죠?
상단 리본메뉴를 보시면 스타일 항목이 보이실 거에요.
아래 부분을 클릭해서 메뉴를 확장하면 [조건부 서식] 메뉴가 보이실텐데요.
위 그림처럼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 > 보다 큼]을 선택해서 8명 이상인 반을 강조해 보겠습니다.
보다 큼이니 7을 입력한 후 [적용할 서식] 부분을 적당한 강조표시를 선택해서 확인을 누른 후 적용하니 아래처럼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다른 엑셀 조건부 서식을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타일 > 조건부 서식] 후 아래처럼 선택해 줍니다.
상위 10%만 강조표시를 할텐데요. 여기서 상위 10%면 인원수가 많은 순서로 상위 10%가 되겠죠?
알고보니 상위 몇 % 형식으로 가능하네요. 그냥 10%를 선택했습니다.
예상했듯이 10반 중에 상위 10%면 하나의 반이 선택되는군요.
간단한 예제로 설명 드렸지만,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엑셀 조건부서식은 많은 데이터가 있을 시에 특정 조건을 걸어서 강조하여 표시하는 서식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리포트나 보고서 작성 시에 이렇게 표현을 해서 보고를 한다면 더 좋은 보고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