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사용하시면 필연적으로 사용해야한게 있는데, 바로 엑셀 함수입니다.
함수하면 중,고등학생 때 배웠던 함수가 생각나실겁니다.
사실 그 때 배운 함수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엑셀에서의 함수는 자주쓰는 항목을 쓰기 편하도록 미리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의 집합이라고 보시는게 더 정확할 듯 합니다.
오늘은 이 함수 중에 엑셀 텍스트 합치기에 사용되는 CONCATENATE 함수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CATENATE 는 합치다, 연결하다라는 뜻이 있는 영어단어인데, 엑셀에서는 [각각 셀에 있는 텍스트 합치기]에 사용되는 함수명입니다.
간단한 CONCATENATE를 사용하는 예제로 그 사용법과 약간의 응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의 관련글 보기
정말 단순한 표인데요. 알파벳을 순서대로 나열했습니다.
오른쪽에 CONCATENATE 함수라고 적은 셀 아래쪽으로 왼쪽에 있는 표의 텍스트를 합쳐서 보여줄 건데요.
아래 셀에서 수학기호인 등호(=)를 입력 후 CONCATENATE을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해당 함수의 목록이 보이는데요. 설명도 보이는군요. 여러 텍스트를 한 텍스트로 조인시킵니다.
정확한 명칭은 텍스트 조인함수였군요.
그런 후 괄호버튼(()을 누른 후 왼쪽에 있는 셀을 Ctrl키와 함께 왼쪽 마우스 버튼을 하나씩 클릭해줍니다.
모두 클릭하셨다면 이번에는 닫는 괄호())를 입력해주시고 엔터를 칩니다.
왼쪽에 있는 문자열이 텍스트 합치기(텍스트 조인) 합수로 잘 연결되었습니다.
그런데 구분이 잘 안되는군요. 합친 텍스트를 구분해서 표시하도록 해볼께요. 조금은 번거로운 과정이 될 수 있으니
잘 보시고 따라해보세요.
저는 대시(-) 기호로 구분하도록 할께요.
형식은 이렇습니다.
=CONCATENATE(B2,C2,D2,E2) 를 아래처럼 바꾸기
=CONCATENATE(B2, "-",C2,"-",D2,"-",E2)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함수에 문자열인 기호 대시(-)가 들어가는 형식이기 때문에 쌍따옴표를 함수 안에 써야하는 것인데요.
함수내에 문자열을 입력하실 때는 이렇게 쌍따옴표(")를 사용합니다.
함수(파라미터 , "문자열", 파라미터)
이를 유의해서 입력하셔야지 오류없이 사용가능하니 꼭 숙지하시기 바래요.
즉 "문자열" 앞뒤로 콤마(,)가 꼭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아래쪽에 세줄이나 남았네요. 나머지 줄도 같은 방식으로 입력을 해도 되지만 엑셀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 완성된 텍스트 합치기 함수가 있다면 나머지는 위 그림처럼 빨간펜으로 표시한 부분을 줄의 마지막까지 드래그 하는 것으로 나머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나머지 텍스트 합치기가 완료되었죠?
엑셀 텍스트 조인 함수인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해서 엑셀 텍스트 합치기를 예제로 알아봤습니다.
간단한 부분도 있고 조금 번거로운 부분도 있습니다. 제대로 숙지하신다면 엑셀 사용하시는데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는 함수이니 많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