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잠시 언급하겠습니다.
flac란 오디오 데이터 압축용 무손실 압축 포맷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확장자 mp3등과는 달리 오디오스트림에서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포맷방식의 확장자이죠.
일반적인 실제 오디오를 flac로 압축하면 원래 크기의 약 40~50%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대단한 압축률이죠. 거기에다가 다시 디코드를 해도 원본과 거의 같은 음질로 디코드 된다고하니 대단한 포맷방식입니다.
또한 로얄티없는 오픈소스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OS나 기기(아이폰, 아이팟 등)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이 있죠.
이렇게 좋은 포맷도 내가 사용하는 기기나 OS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겠죠.
그래서 flac mp3 변환을 통해서 확장자가 flac인 음악파일을 나에게 맞는 확장자로 변경해서 듣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방법(프로그램없이)으로는 변환할 수 없기에 프로그램을 물색해보니 눈에 띄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flicflac convert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치부터 사용법까지 한번 알아볼께요.
네이버 검색 후 첫번째 섹션에 나오는 프로그램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으시면 압축파일(zip) 형태로 다운로드됩니다.
설치가 필요없습니다.
바로 압축을 푸시면 실행파일이 바로 나와요.
완성!
이제 사용법을 알아볼께요.
대충 보니 드래그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flac파일 하나를 준비했습니다.
flactomp3test.flac를 드래그해서 큰네모버튼에 옮겼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몇 초간 진행바가 움직이다가 flac mp3 변환이 완료됩니다.
다시 탐색기를 보면 같은 폴더에 같은 이름의 mp3확장자로 변환된 파일이 생깁니다.
너무 간편하게 변환되어서 저도 놀랐습니다.
flicflac converter 프로그램에는 flac mp3 변환하기 뿐만 아니라 메뉴구성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mp3, wav, ogg, ape 또는 역으로 flac로 변환할 수 있어서 이 프로그램 하나만 있으면 다른 변환프로그램은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